본문 바로가기

2015/048

사파리에서 링크 미리보기 기능 사용하기 OS X에는 찾아보기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찾아보기 기능은 사파리나 메모, 메시지, 연락처 등 대부분의 앱에서 특정 단어를 트랙패드를 사용하여 세손가락으로 탭하면 해당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주는 기능으로, 사파리에서 웹서핑이나 자료를 찾는 등의 작업 중 모르는 단어를 간단히 찾아보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찾아보기 기능과 유사하게 요세미티 10.10.3 부터는 사파리에서 링크를 트랙패드를 사용하여 세손가락으로 탭하면 해당 링크를 미리볼 수있는 링크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링크 미리보기 기능을 사용하면 웹서핑시 직접 링크를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도 미리 링크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설정하기 링크 미리보기는 [시스템 환경설정 > 트랙패드 > 포.. 2015. 4. 29.
시스템 언어 변경하기 오늘 제 맥이 뭔가 이상합니다. 맥을 사용하고 있는데, 뭔가 환경이 다른것 같습니다. 뭔가 낯설어 보이고… 지금까지 사용하던 나의 맥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근데, 뭐가 바뀐걸까요??? 자세히 살펴보니 시스템의 언어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아마 어제 한 업데이트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렇게 자의던 타의던 시스템의 언어가 변경되었을 때 원하는 언어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언어 변경 전 처음에 이상을 느끼고… 시스템의 언어를 한글로 변경하여 잘 되는것을 확인한 후, 블로깅을 위하여 다시 언어를 영어로 변경하여 캡쳐한 화면이므로 실제의 화면과 다를 수 있습니다. 메뉴는 한글이었는데 특정 부분만 영어였던것 같기도 하고, 아니면 모두 영어로 보인것 같기도 하고… 영어로 나왔는지 한글로.. 2015. 4. 28.
iOS 기기의 개인용 핫스팟 빠르게 사용하기 Wi-Fi가 없는 곳에서 맥북으로 인터넷을 사용해야 할 때, 일반적으로 본인의 스마트폰을 통해서 인터넷에 접속을 합니다. 보통 테더링이라고 하며, 아이폰에서는 핫스팟이라고 합니다. 아이폰 핫스팟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1. 아이폰의 [설정>개인용 핫스팟]에 들어가서 핫스팟을 켠다. 2. Wi-Fi 암호를 설정 또는 확인 한다. 3. 맥북에서 Wi-Fi 검색을 한 후 본인의 아이폰을 찾아 접속한다. 이렇게 복잡한 방법으로 접속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요세미티에서는 이러한 핫스팟을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인스턴트 핫스팟을 지원합니다. 인스턴트 핫스팟이란 주변에 있는 아이폰의 ‘개인용 핫스팟’을 맥에서 바로 활성화 하고 연결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1. 지원 사양 우선 iOS 장비와 맥은 같은 Apple ID를 .. 2015. 4. 22.
Wi-Fi 네트워크 정보 확인하기 및 연결 해제하기 맥을 사용하면서 현재 연결되었거나 주변에 있는 공유기의 정보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써드파티 앱을 사용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OS X에서도 현재 연결된 Wi-Fi 네트워크의 정보와 주변에 설치된 공유기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결된 Wi-Fi 네트워크 정보 확인 우선 메뉴막대에서 Wi-Fi 아이콘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주변의 공유기 SSID만 보이며, 특별한 정보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번에는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메뉴막대의 Wi-Fi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인터페이스 이름, 주소 등의 정보와 현재 연결되어 있는 공유기의 SSID, IP 주소, 라우터, 보안 방식, BSSID, 채널, 그리고 신호의 세기와 노이즈.. 2015. 4. 22.
사진 앱에서 새로운 사진 라이브러리 생성하기 사진(Photos) 앱에서는 새로운 사진 라이브러리를 만들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iPhoto를 사용할 때는 가끔 라이브러리를 분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자주 했었는데, 사진 앱으로 넘어오면서 라이브러리를 추가로 생성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사진 앱에서 사진 라이브러리를 추가로 생성이 가능하게 되면서, 이제는 개인적인 사진 라이브러리, 직장에 관련된 사진 라이브러리, 가족, 취미 등의 사진 라이브러리를 추가로 만들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사진 라이브러리 만들기 새로운 사진 라이브러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사진 앱을 종료시킵니다. 2.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사진 앱을 다시 실행시킵니다. 3. [신규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사.. 2015. 4. 19.
메뉴바에서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 하자 BatteryMonitor 맥의 배터리 상태 확인은 포터블 맥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필수적인 일입니다. 현재 충전상태가 어떤지? 앞으로 몇시간을 더 사용할 수 있는지? 충전 사이클은 얼마인지? 이러한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앱들 중 대표적인 앱은 coconutBattery 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메뉴바에서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을까 하고 찾아보던 중… 메뉴바에서 배터리의 남은 양과 남은 시간을 보여주며, 클릭하면 배터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는 BatteryMonitor라는 앱을 찾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매우 간결하고 깔끔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치하기 BatteryMonitor는 앱스토어에서 현재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BatteryMOnitor 다운받기 실행하기.. 2015. 4. 18.
포터블 맥에 전원을 연결하였을 때 iOS에서와 같이 충전 알림음 재생하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의 iOS 기기에 전원을 연결하면 충전 알림음이 들립니다. 이 충전 알림음은 iOS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항상 듣게되는 반가운 소리 입니다. 내장 배터리를 사용하는 IOS 기기는 외부에서 사용할 때마다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을 가슴졸이며 바라보다… 충전할 수 있는 곳에서 기기에 전원을 연결하였을 때, 반가운 충전 알림음을 들으면서 비로서 안도의 한숨을 내쉬게 됩니다…^^ 최근 새로 출시된 맥북에서는 전원을 연결하였을 때 iOS 기기와 같은 충전 알림음을 들려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맥북 뿐만 아니라 맥북에어, 맥북프로와 같은 포터블 맥에서도 이러한 기능이 제공되고 있어, 기존의 포터블 맥 사용자도 이러한 반가운 충전 알림음을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 조건: MacBook .. 2015. 4. 18.
터미널에서 스타워즈를 감상하자 맥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터미널에서 텍스트로 만들어진 스타워즈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팁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이는 애플에서 지원하는건 아니라 특정 서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터미널에서 원격접속 명령어인 telnet을 사용하여 해당 서버에 접속하면 감상할 수 있습니다. 스타워즈를 감상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터미널을 열고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telnet towel.blinkenlights.nl 그럼 스타워즈를 감상해 보시겠습니다. 출처: http://cafe.naver.com/inmacbook/1208457 2015. 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