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의 Finder 편리하게 사용하자 TotalFinder

 

 

 

맥의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인 Finder. 하지만 뭔가 아쉬운 듯한 Finder의 기능.

이러한 Finder의 부족한 점을 메꿔주는 응용프로그램이 바로 TotalFinder 입니다.

TotalFinder의 대표적인 기능은 탭기능입니다. 하나의 Finder에서 탭을 사용하여 여러 폴더를 왔다갔다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최근 OS X가 Mavericks으로 넘어오면서 Finder에 탭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TotalFinder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Mavericks의 Finder는 탭 기능만 지원할 뿐 TotalFinder에서 지원하는 막강한 기능들을 아직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TotalFinder가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선 TotalFinder는 다음의 TotalFinder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14일 트라이얼버전도 제공하니 우선 사용해보시고 차후 구매하시면 됩니다.


http://totalfinder.binaryage.com


 

TotalFinder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탭 기능

- 잘라내기 기능

- 폴더목록 최상단 배치 기능

- 듀얼 탭 모드 기능

 

그럼 TotalFinder의 여러가지 기능 중 위의 4가지 주요 기능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능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Finder탭 기능입니다. Mavericks 이전에는 이 탭 기능 때문에 TotalFinder를 사용했지만 지금은 탭 기능이 OS X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무용지물이 된 기능입니다.

하지만, TotalFinder의 탭 기능과 OS X의 탭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중첩된 탭기능으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본 Finder의 모습입니다.

 

다음은 Maverick에서 지원해주는 탭기능을 사용한 모습입니다. 도구모음의 아래에 탭이 생성되었습니다.

 

다음은 TotalFinder를 실행시킨 후 Finder의 모습입니다. Maverick과 다르게 도구모음 위에 탭이 생성됩니다.

 

다음은 TotalFinder의 탭에서 Maverick의 탭 기능을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도구모음 상단에 TotalFinder의 탭이 보이고 그 탭안에서 도구모음 아래에 Mavericks의 탭이 추가로 생성됩니다.

 

2. 잘라내기 기능

 

Finder의 기본 기능 중 가장 아쉬운 점은 잘라내기가 안된다는 것 입니다.

윈도우즈에서 Ctrl+X, V로 잘라내어 다른곳으로 옮기는 기능을 많이 사용하였는데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TotalFinder에서는 이러한 잘라내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파인더에서 잘라내고 싶은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잘라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Option+X]키 입니다.

 

잘라내기를 선택하면 파일이 흐리게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원하는 폴더로 가서 붙여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단축키는 [Option+V]인건 아시죠?

 

3. 폴더목록 최상단 배치 기능

 

Finder환경설정에 들어간 후 TotalFinder 탭을 클릭하고, 파일 탐색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파일 탐색기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폴더를 목록 최상단에”를 체크합니다.

 

기본적으로 Finder는 이름순, 날짜순, 종류별로 파일이나 폴더를 정렬합니다. 보통 이름으로 정렬하지만 다음과 같이 폴더와 파일이 섞여서 정렬이 됩니다.

이렇게 폴더와 파일이 섞여 있을 경우 사용하기가 많이 불편합니다. 특히 윈도우즈를 사용하던 사용자들은 폴더가 최상위에 배치되어 있는 탐색기만 사용하다 OS X의 Finder를 사용하면서 많이 불편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TotalFinder는 이러한 불편합을 없애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음은 폴더를 목록 최상단에’기능을 체크한 화면입니다.폴더와 파일이 따로 구분되어 정렬됩니다.

 

다음은 시스템 파일 보기’ 단축 아이콘[Shift+Option+.]을 클릭한 화면입니다. 숨겨져있던 시스템파일들이 보입니다.

 

4. 듀얼 탭 모드 기능

 

듀얼 탭 모드 기능은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기능입니다.

탭 두개를 동시에 함께 보여줘서 복사나 이동을 쉽게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탭 두개를 연 상태에서 탭을 더블클릭 하거나 듀얼 모드 단축키[Option+U]를 입력하면 듀얼 탭 모드가 보여집니다.

 

다음은 TotalFinder의 듀얼 탭 모드 화면입니다. 

이 상태에서 파일을 비교하거나 복사, 이동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Finder의 확장 프로그램인 TotalFinder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에서 알아본 4가지의 주요 기능 이외의 다양한 기능들은 Finder 환경설정을 살펴보시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TotalFinder의 막강한 기능들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top
  1. bg 2013.12.19 23:11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오~~~
    고생하셨습니당~~~~
    대단하세요~, 바쁘실텐데...
    그리고 부럽습니당~~
    (저는 안경 해먹는거나 올리는데 ㅡㅡ;;)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