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전송용 FTP 클라이언트 Transmit



FTP는 컴퓨터 간 파일을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로서 대용량의 서버에 각동 공개용 소프트웨어 및 문서를 저장해두고 사용자가 필요한 자료를 자신의 컴퓨터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컴퓨터 성능이 좋아지고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면서 개인용 FTP 서버를 만들어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많아졌습니다.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은 웹하드, 클라우드, 이메일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나 FTP 만큼 빠르게 파일을 주고 받는 방식이 없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ftp 클라이언트는 윈도우즈의 경우 Cute-ftp, Ws-ftp와 같은 응용프로그램들이 있으며, 맥에서도 Transmit, Cyberduck과 같은 다양한 응용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응용프로그램이 바로 Transmit 입니다.

Launchpad에서 Transmit를 실행시킵니다.


처음 시작하면 다음과 같이 접속할 FTP 서버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접속하고자 하는 서버에 대한 정보를 입력 해야 합니다.

Server : 사용하고자 하는 FTP서버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User Name : 해당 FTP 서버의 로그인 ID를 입력합니다.

Password : 로그인 ID에 해당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Port : FTP 접속 port를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는 21번 포트를 사용하지만 보안상의 이유로 다른 포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서버 관리자에게 문의하셔야 합니다.

보안 : 그냥 Plain Text를 주고 받을 것인지 implicit SSL 또는 TLS/SSL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버 관리자에게 문의하셔야 합니다.


방금 생성한 FTP 서버가 보입니다. 여기서 해당 서버를 마우스로 더블클릭 하시면 접속이 됩니다.

아래에 보시면 [+][연필][디스크] 아이콘이 보입니다.

다른 FTP 서버를 추가하려면 아래 [+] 아이콘을, 해당 서버를 수정하려면 [연필] 아이콘을 서버를 디스크처럼 마운트 하려면 [디스크]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서버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자세히 보면 깨진 글자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글로 된 파일이나 디렉토리들인데, 문자 인코딩이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메뉴-Text Encodeing-Korean(Windows, DO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문자 인코딩을 바꾼 후 다시 접속해 본 화면 입니다. 이제는 한글이 제대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을 더블클릭 하거나 마우스로 끌어다 놓으면 데이터를 전송하게 됩니다.

다음은 데이터가 전송되고 있는 화면입니다.

❶ 전송되는 전체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❷ 전송되고 있는 파일의 갯수를 보여줍니다.

❸ 전송되고 있는 파일의 명을 보여줍니다.

❹ 전체 파일의 전송 현황을 보여줍니다.


❶을 클릭하면 전송되는 전체 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시 클릭하면 원래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제 Transmit으로 파일 전송을 쉽게 해 보시기 바랍니다.

top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