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WWDC에서 발표된 새로운 OS X 10.11 엘 캐피탄(El Capitan).
많은 분들이 엘 캐피탄에 대하여 궁금해 하시고 엘 캐피탄을 설치해보고 싶지만…
아직 베타버전이라 많이 망설이고 계실꺼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설치해서 사용해보고 싶지만…
업글 하고서 문제가 생기면 업무에 지장이 생기므로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물론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에 설치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멀티 부팅을 해야 하므로 다시 요세미티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재부팅을 해야하는 번거러움을 감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Parallels Desktop이나 VMWare라는 가상머신이 있습니다. ^^

 

1. 부팅 가능한 이미지파일 준비하기

 

OS X 10.11 엘 캐피탄 베타 버전 준비

등록된 개발자이면 바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토론토 등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다운 받는 방법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일반적으로 “Install OS X 10.11 Developer Beta.app”의 파일명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iESD 설치하기

다운받은 설치 파일 내부에 들어있는 'InstallESD.dmg' 파일은 부팅이 안되는 파일 입니다.
그러므로 'BaseSystem.dmg' 파일을 사용하여 부팅 가능한 파일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InstallESD 파일을 부팅 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iESD라는 InstallESD 커스터마이징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 iESD (OS X InstallESD 커스터마이징 툴)

 

런처나 파인더의 '응용프로그램' 폴더에서 '터미널'을 실행시킨 후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실행 시켜 iESD 툴을 설치합니다.

sudo gem install iesd

 


추후, iESD 툴을 삭제하려면 다음과 같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sudo gem uninstall iesd 

 

설치 이미지 생성하기

이제 iESD를 사용하여 부팅가능한 이미지를 만들겠습니다.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iesd -i "./Install OS X 10.11 Developer Beta.app" -o ./BaseSystem.dmg -t BaseSystem

-i: input file (다운받은 설치파일을 path와 함께 입력합니다)
-o: output file (부팅 이미지의 파일명을 path와 함께 입력합니다)
-t: type (BaseSystem 타입의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제, 부팅가능한 BaseSystem.dmg라는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2. Parallels Desktop에 OS X 10.11 설치하기

 

BaseSystem.dmg라는 부팅 가능한 이미지를 만든 후, 패러럴에서 설치하고자 하면 다음과 같이 운영체제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옵니다.

필자는 이 부분에서 한참 헤맸습니다.

 

새 가상 컴퓨터 시작하기

 

우선 Parallels Desktop을 실행시킵니다.

'Parallels Desktop 제어 센터'의 오른쪽 상단의 [+]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로운 가상 컴퓨터를 만듭니다.

 

'DVD  또는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 지정 화면에서 좌측 하단의 '소스를 지정하지 않고 계속'을 체크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운영 체제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드롭 다운' 버튼을 클릭하여 'Mac OS X'를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하단의 '설치 전 설정 사용자 정의'를 체크합니다.

 

가상 컴퓨터 설정하기

 

가상 컴퓨터 설정창이 나옵니다.

 

- 하드 디스크 삭제 및 생성

[하드웨어] 탭으로 이동한 후, 좌측에서 '하드 디스크 1'을 선택한 후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하여 하드디스크를 삭제합니다.

 

이제 다시 [+] 버튼을 클릭하여 '하드 디스크'를 선택하여 새로운 하드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하드 디스크의 크기는 32.0GB 이상으로 설정하고 '확장 디스크'를 해제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 생성한 하드 디스크를 포맷 합니다. 용량을 많이 잡았으면 시간이 그만큼 더 소요됩니다.

 

하드 디스크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 CPU 및 메모리

좌측에서 'CPU 및 메모리'를 선택한 후, 메모리 용량을 2048MB 이상으로 설정합니다.

 

- 비디오

좌측에서 '비디오'를 선택한 후, 비디오 메모리 용량을 128MB 이상으로 설정합니다.

 

- CD/DVD 1

좌측에서 'CD/DVD 1'을 선택한 후, '연결' 항목의 '드롭 다운' 버튼을 클릭하고 '이미지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앞에서 만들어 놓은 'BaseSystem.dmg'를 선택합니다.

 

- USB 및 블루투스

좌측에서 ‘USB 및 블루투스’를 선택한 후, ‘자동 공유’ 항목의 ‘웹 카메라’를 해제합니다.
또한 ‘USB 3.0 지원’ 항목의 ‘사용’을 해제합니다.

 

완료가 되었으면 종료하고 빠져나간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OS X 10.11 설치하기

 

이제 OS X 10.11의 설치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부팅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설치 화면 입니다.

 

설치를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되면 Parallels Desktop에서 OS X 10.11 엘 캐피탄을 즐기면 됩니다. ^^

 

추가) VMWare에서는 Parallels Desktop처럼 복잡한 설정을 거치지 않고도, 앞에서 만든 BaseSystem.dmg 파일을 사용하면 쉽게 가상 컴퓨터가 생성됩니다.

추가) 위의 방법 이외에도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든 후, Parallels Desktop이나 VMWare에서 USB 드라이브를 사용해서 가상 컴퓨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top
  1. 시스네로프 2015.07.08 07:34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캐피탄에서 패러럴즈 호환문제는 없나요?

    • 맥쓰는풍경/송호정 2015.07.24 01:05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엘캐피탄에서 패러럴즈는 대부분 정상동작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엘캐피탄의 루트리스 기능때문에 부트캠프의 윈도우를 가져올 수는 없다고 합니다.
      곧 해결이 되겠죠...^^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