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웃라이너란?

아웃라이너란 어떠한 일의 전체적인 구조를 설계 하는 툴입니다.
우리는 흔히 할일관리 툴을 사용하여 할일들을 관리합니다.
하지만, 할일관리 툴을 사용하다보면 세분화된 할일은 관리하느라 큰 목표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아웃라인. 즉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작업을 하는 툴이 바로 아웃라이너입니다.
이렇게 아웃라이너로 전체적인 아웃라인을 설계하고, 그 아웃라인에 따라 할일 관리툴을 사용하여 세부적인 할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웃라이너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앞에서 정의하였듯이, 아웃라이너는 어떤 할일의 아웃라인을 그리는 작업을 합니다.
즉, 아웃라이너를 사용하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이루어야 할 작은 목표들에 대한 정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에 대한 정의, 책이나 원고 또는 논문 등의 목차 작업 등 여러가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웃라이너는 아웃라인 작업 뿐 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아이디어 메모, 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은 할일 관리 등의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2. 아웃라이너 앱

필자는 어떠한 일의 계획이나 정리가 필요할 경우 아웃라이너를 사용하여 정리를 하곤 했습니다.
아웃라이너용 앱은 OmniOutline, Outlinely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특정 OS(필자의 경우는 맥)에서만 작업 할 수 있으므로 다른 OS 또는 스마트폰에서 추가적인 작업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하는 WorkFlowy는 웹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어떠한 플랫폼이든 사용할 수 있으며, iOS 및 Android 앱을 지원하므로 이동 중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플랫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 WorkFlowy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3. WorkFlowy 가입하기

WorkFlowy는 다음의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orkFloly는 월 250개의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의 목록을 만들려면 유료 등록을 해야 합니다.
유료등록을 하면 무제한으로 목록을 만들 수 있으며, 드롭박스로 백업등의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등록 외에 초대링크를 타고 가입하면 초대자와 초대된 사람 모두 250개의 목록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총 500개의 목록을 사용하다 추가로 필요하면 유료 등록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500개이면 충분하지 굳이 유료를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저의 초대 링크를 사용하여 가입하기: 추가 250개의 목록 사용량을 추가하여 총 500개의 목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초대링크를 사용해도 되지만, 가입하신분의 초대링크를 댓글로 달아서 서로 도움을 주는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

- WorkFlowy 홈페이지에서 그냥 가입하기: 기본 250개의 목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iOS 앱 다운받기(무료)

- Android 앱 다운받기(무료)

  

[Sine Up]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됩니다. 가입후 반드시 메일을 확인하고 인증 링크를 클릭해야 250개의 추가 목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WorkFlowy 사용하기

1) 도움말

가입 및 이메일 인증 완료 후, 로그인을 하면 간단한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mands] 탭을 클릭하여 command 및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도움말] 확인 여부를 체크하면 단축키 도움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목록 입력하기

WorkFlowy의 첫 화면입니다.
목록을 적을 수 있는 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orkFlowy의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목록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다음 목록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3) 목록 레벨 변경

목록 입력시 [Tab]과 [Shift+Tab]을 사용하여 레벨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록의 레벨은 무한(?) 확장할 수 있습니다.

 

4) 목록의 이동

목록 앞의 원모양 아이콘을 클릭하고 이동시키면 목록을 원하는 위치로 쉽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몇가지를 추가로 입력해 보았습니다.

 

 

 

5) 목록의 확장 및 축소

특정 목록을 마우스를 위치시켰을 경우 생기는 [+] 아이콘을 클릭하면 목록이 펼쳐지며 하위 목록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 아이콘을 클릭하면 목록을 접을 수 있습니다.

 

6) 하위 목록으로 이동

목록 앞의 원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하위 목록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Home]을 클릭하면 상위 레벨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7) 목록 완료 표시 및 노트 추가하기

여러개의 목록이 완료되었을 경우, 여러개의 목록을 선택한 후 오른쪽에 나타나는 팝업메뉴에서 [Complete All]을 선택하여 완료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목록을 완료 표시 할 경우에는 목록 앞의 원모양의 아이콘에 마우스를 위치시켰을 경우 생기는 팝업메뉴에서 [Complete]를 선택하면 됩니다.
완료 표시를 한 목록은 오른쪽 상단의 [Completed: Visable]을 클릭하여 [Completed: Hidden]으로 변경하면 감출 수 있습니다.
또한 [Add Note]를 선택하여 해당 목록에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8) 목록 내보내기

오른쪽 상단의 [▼]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Export All]을 클릭합니다.

 

몇가지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후 복사를 하여 텍스트 에디터 또는 다른 아웃라이너 앱 등으로 이동 후 붙여넣기를 하여 옮길 수 있습니다.

 

텍스트 에디터로 복사한 화면입니다.

 

OmniOutliner로 복사한 화면입니다.

 

5. 모바일에서의 WorkFlowy

아이폰에서 WorkFlowy를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이동 중 읽고 싶은 책이 생겨서 입력을 해 보았습니다.

 

 

새로 추가된 목록을 선택하여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WorkFlowy는 매우 직관적이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웹기반 서비스이므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가 단순히 텍스트기반의 자료로 이루어져 있어 빠른 데이터 동기 속도를 지원하며, iOS와 Android 앱의 지원으로 언제 어디서나 작업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아웃라이너 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WorkFlowy를 사용하여 스마트워크를 실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top
  1. 2015.05.18 13:03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2. 2015.05.18 13:26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3. 맥쓰는풍경/송호정 2015.05.20 01:05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비밀댓글로 초대링크를 요청하시는 분이 있는데, 초대링크는 본문에 있습니다. ^^
    그래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적어놓겠습니다.
    https://workflowy.com/invite/2d7ca149.emlx

  4. 노래하는모래 2015.05.21 07:32 신고 댓글주소 | 수정/삭제 | 댓글

    제 초대링크입니다.

    도와주세요 ^^

    https://workflowy.com/invite/2dbf64bd.lnx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