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PC를 사용하다 맥으로 넘어오면서 몰라서 불편했던 단축키 중의 하나가 바로 한자 입력하기 입니다.

윈도우에서는 한글을 입력한 후 오른쪽 Alt키를 입력하면 한자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맥에서도 당연히 한자를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 방법은 윈도우에서와 유사합니다.
다만, 단축키가 다를 뿐 입니다.

그럼 맥에서 한자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자 입력 단축키

맥에서 한자를 입력하는 단축키는 [Option + Return] 입니다.
한자로 변경하고자 하는 음을 한글로 입력한 후 [Option + Return]을 입력하면 됩니다.

“국어”를 한자로 입력해 보겠습니다.

 

 

 

단어 단위로 한자 변경하기

위와 같은 한자 입력 방법은 글자 하나, 하나를 변경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자를 입력할 때는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나 상용구를 입력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글자를 하나씩 입력하는 방법은 사용하기에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단어를 하나씩 입력하게 되는 것은 한자 입력 방식이 ‘음절’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단어 단위로 한자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한자 입력 방식을 ‘단어’로 설정하면 됩니다.

메뉴바의 언어 아이콘을 선택한 후 [환경 설정 열기]를 선택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시스템 환경설정>키보드>입력 소스]를 선택합니다.

 

입력 방식을 ‘음절’ 에서 ‘단어’로 변경합니다.

 

 

한자 변환 방식을 ‘단어’ 단위로 설정하면 한자 변환시 OS X에 내장되어 있는 한자 사전을 사용하여 변환할 단어를 보여주고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제 OS X에 내장되어 있는 사전을 사용하여 단어 단위로 한글을 한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글, 한자 병기하기

OS X에서는 한글을 한자로 변경할 때, 한글과 한자를 병기 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보드 환경설정에서 [입력 포맷]을 “한자(한글)” 또는 “한글(한자)”로 설정합니다.

 

이제 선택한 포맷의 형태로 한글과 한자를 병기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자 사전 추가하기

OS X에 내장된 한자 사전은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고유명사나 많이 사용되지 않은 단어들은 한자 사전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필자의 이름을 입력한 후 한자 변환 단축키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당연히 내장 사전에 단어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냥 한글만을 보여줍니다.

 

이제 한자 사전에 단어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메뉴바의 언어 아이콘을 선택한 후 [한자 사전 편집]을 선택합니다.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한글 단어와 한자 단어를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한자 사전에 입력한 단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름을 입력하고 한자 변환 단축키를 입력하면 추가된 사전을 이용하여 한자로 변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문서 작업시 마음껏 한자를 입력해 보세요…

 

 

top

Write a comment